넷플릭스 영화 제작 임원이 사퇴한 이유

넷플릭스 영화 제작 임원이 사퇴한 이유

Jeremy
Jeremy

지난 1월 23일 넷플릭스는 엄청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하루전인 1월 22일 넷플릭스의 영화 총괄 임원인 Scott Stuber이 사퇴를 발표하여 화제입니다.

7년만에 사퇴

2017년 Scott Stuber가 지휘봉을 잡은 후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영화 제작 편수는 매해 증가하였고 마틴 스코세이지(Martin Scorsese),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스파이크 리(Spike Lee), 그레타 거윅(Greta Gerwig) 등 헐리우드의 유명 감독들을 영입하여 오리지널 영화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Scott Stuber는 넷플릭스 입사 이전에 Universal Studios 에서 월드와이드 프로덕션 부회장을 지낸 바 있으며 넷플릭스를 떠나 새로운 미디어 회사를 창업한다는 소식입니다.

Scott Stuber이 7년만에 사임한 뒷 배경은 무엇일까요?

오리지널 영화 수량 증가의 임무

2017년 등장한 Scott Stuber의 임무는 오리지널 영화의 수량을 증가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디즈니의 스트리밍 전략이 발표되기 직전이었던 당시, 넷플릭스의 고민은 라이선스 콘텐츠들이 철수 되었을때를 대비하는 것이었죠.

Scott Stuber의 손에 의해, 로마, 결혼이야기, 아이리쉬맨 같은 작품성도 인정받은 영화들이 대거 출시되어 오스카상을 거머쥐었습니다. 당시 극장 상영이 없는 넷플릭스 영화를 거부했던 ‘오스카’를 설득하고 영화 제작자들을 우호적 입장으로 전환 시키는 것도 그의 역할이었습니다.

그리고 팬데믹을 거치면서 극장 개봉이 중단되면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는 폭발적 수요를 만들어냈습니다.

2023년 제작량 극적 감소

그런데 그의 임무가 다 한것일까요, 아래 표를 보면 오리지널 영화의 제작량이 점차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제작편수

2023년 헐리우드 작가와 배우의 파업이 장기간 이어졌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감소량이 다소 큰 수치입니다.

전략 변경 : 양보다 품질

그리고 지난해 넷플릭스는 영화 제작의 방향이 ‘양보다 품질’ 이라는 점을 외부에 공표하게 됩니다. 2022년 말 넷플릭스는 글로벌 가입자가 순감하는 충격적 실적을 발표하게 되죠. 이때부터 이들은 콘텐츠 전략을 조정하기 시작합니다.

Scott Stuber는 이런 전략의 변화에 대해, “양을 줄이면서 품질을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주장하며 불만을 표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Scott Stuber는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낸 영화의 극장 개봉을 병행하자는 유통 전략을 지속적으로 요구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오리지널 영화 제작의 목적은 스트리밍 구독자 확보와 유지에 있기 때문에 극장 개봉은 추진되지 못합니다.

2022년 말 Scott Stuber의 주장을 수용하여  나이브스아웃(Knives Out)의 속편 영화인 글래스 어니언(Glass Onion) 을 일주일 동안 600개 극장에 개봉합니다. 이 때 일주일 동안 1,6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극장 유통의 가능성을 확인했지만 넷플릭스는 기존 전략을 고수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애플이 년간 10억 달러를 영화 제작에 투입하고 제작된 오리지널 영화는 극장 개봉을 거친 뒤 애플TV+에 서비스 하기로 결정하여 넷플릭스와 다른 전략을 선택합니다.

시청시간에 기여할 콘텐츠 투자에 집중

넷플릭스는 2021년을 정점으로 콘텐츠 투자가 130억불~170억 수준에서 억제하는 방향을 결정합니다. (2024년 170억 달러 추정)

모든 스트리머들이 가격을 인상하고 ‘수익성 중시’로 돌아서면서 콘텐츠 투자의 기준은 엄격해집니다.

넷플릭스 연간 콘텐츠 투자 추이

AVOD, FAST 그리고 SVOD 서비스들이 낮은 가격의 광고 계층 상품을 출시하면서 가입자들의 이탈율이 증가합니다.

가입자를 오랜 기간 유지시키고 시청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는 콘텐츠에 우선 투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반증하듯, 넷플릭스가 지난 12월 최초 발표한 Engagement Report를 보면 오리지널 시리즈가 시청 시간 기준 다수를 차지하고 전체 시청 시간 중 45%는 ‘슈츠’ 등 라이선스 시리즈가 자리잡았습니다. 2023년 상반기 기준, 가장 많이 스트리밍 된 상위 100개 타이틀 중 영화는 11개에 불과합니다. 영화 오리지널의 시청 시간 기여도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영화 한편과 시리즈 N편의 시청 시간 견인력을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넷플릭스가 영화 오리지널에 투자를 줄이는 것은 경제성에 관한 조치입니다.

광고 사업에 필요한 콘텐츠 필요

그 다음 넷플릭스의 고려 요인은 ‘광고’ 입니다. 광고 가입자가 매월 신규 가입자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 이지만 광고 OTT로서 넷플릭스의 위치는 매우 낮습니다. (아래 표)

유투브, OTT의 광고 매출과 시청 시간 점유 비교

Antenna의 분석에 따르면 2023년 11월에 광고 상품 가입자가 광고 없는 가입자 보다 높게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광고 없는 SVOD 상품 vs 광고 상품 월별 가입자 순증 비교

넷플릭스는 광고 상품 측면에서는 추격자입니다. 넷플릭스는 광고 상품 가입자를 유혹하고 광고주의 광고 삽입 공간을 늘릴 수 있는 콘텐츠 확보가 절실합니다.

오리지널 영화 투자는 후순위

50억불로 WWE 의 판권을 확보하고 ‘섹스 앤 더 시티’ 등 라이선스 시리즈의 공급을 발표한 것도 광고 상품의 가입자와 광고주를 위한 조치입니다.

[넷플릭스] 2024년 놀라운 실적에 숨은 전략
이번주에 발표된 2023년 4분기 실적 발표 결과 넷플릭스의 가입자는 1,310만명가 증가하여 2억 6,028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엄청난 실적 순이익은 2022년 4분기 대비 17배 증가, 수익은 12.5% 증가 했습니다. 모든 경영 지표가 월가의 예측치를 넘어 10%가 넘는 주가 상승을 보였습니다. 1,310만이 증가한 가입자 수치는 이는 2020년 4분기 팬데믹으로

특히 라이선스 콘텐츠의 창고를 개방한 헐리우드 스튜디오들이 자신들의 구작 영화도 유통량을 늘리게 되고 넷플릭스는 신작 오리지널 투자보다 구작 구매를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Scott Stuber의 사임은 오리지널 영화의 전략 변화에 의한 ‘자의 반 , 타의 반’ 수준의 의사결정입니다.

넷플릭스는 가입자와 수익이 중요한 ‘장사꾼’ 입니다. 1등을 굳힌 넷플릭스가 영화 오리지널의 제작량을 줄여도 플랫폼 가치에 큰 변화가 없다고 판단한 것은 아닐까요?

넷플릭스 영화 제작 전략의 변화는 한국을 포함한 영화 제작 외주 생태계에도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스트리밍 경쟁 환경이 '새로운 콘텐츠' 보다 '검증된 콘텐츠', 돈을 벌 수 있는 라이브 콘텐츠에 몰리고 있음을 직시해야 합니다.


jeremy79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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