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OTT [Fubo]가 AI를 활용하는 방법

스포츠 OTT [Fubo]가 AI를 활용하는 방법

Jeremy
Jeremy

VMVPD 서비스 Fubo

미국, 캐나다, 스페인에서 서비스 중인 Fubo는  스포츠 콘텐츠가 강점인 가상 케이블TV 서비스 입니다. (일명 VMVPD : Virtual Multichannel Video Program Distribution)

Fubo의 경쟁자는 유투브TV, 훌루Live TV 등이며 케이블TV 해지자들을 겨냥합니다.

2015년 축구 스트리밍 서비스로 출시된 Fubo는 2107년 종합 스포츠 스트리밍으로 전환한 뒤 VMVPD 모델로 저노한 했습니다.

현재 Fubo는 월 32.99불 부터 월 $99.99불 까지의 요금제로 미국에 150만 정도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꾸준히 상승중입니다.

이들은 70여개의 스포츠 채널과 지역 뉴스 및 영화 채널등을 제공 중이며 EPL, NFL, NBA, NHL, MLS 등 비독점 스포츠 생중계등을 제공 중입니다.

이 서비스는 헐리우드 스타인 라이언 레이놀즈가 소유한 영상 제작회사인 Maximum Effort와 제휴 및 상호 지분 투자를 통해 코미디 콘텐츠 등을 확보하는 등 스포츠 이외 장르로도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AI 회사 인수

Fubo는 2021년 AI 기술 회사인 Edison.ai 를 인수합니다. 인도에 기반을 둔 Edison.ai는 영상 개체 인식 AI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실시간 방송 영상 안에 개체 (출연 배우, 스포츠의 경우 운동 선수들, 브랜드 로고, 제품, 이벤트 등) 들을 인식하고 추적하여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Fubo는 이 회사를 통해 실시간 방송 피드 안에서 메터 데이터를 추출하고 이를 서비스로 활용할 기 위한 개발 작업에 착수하였습니다.

2022년 Fanview 런칭

2022년 FanView 를 런칭합니다. 이 기능은 NFL 등 스포츠 주요 경기의 주요 장면 중의 선수 정보 및 각종 통계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아마존의 X-RAY와 유사합니다.)

Fubo는 이 기능을 멀티뷰와 통합하여 현재 시청중인 경기와 다른 구장의 경기들을 데이터로 비교하고 여러 경기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멀티뷰는 유투브TV도 제공하며 경쟁자들도 필수적으로 선택하는 기능이 되었지만 원조는 Fubo 입니다. (멀티뷰도 VMVPD 중 최초로 시도하였습니다.)

이들은 이런 기술을 배경으로 Fubo Sportsbook 이라는 스포츠 베팅 서비스로 확대 하는 등 사업 모델을 다양화 합니다. 그리고 Fubo는 ‘스포츠 매니아들이 선택하는 OTT’ 라는 점을 마케팅 모토로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2023년 AI 기반 DVR

2023년에는 ‘AI 기반 DVR’ 기술을 발표합니다. 시청자들이 DVR로 스포츠 생중계를 녹화할 경우, 이 영상에 중요한 장면들을 편집하여 하이라이트로 제공하는 기능을 선 보였습니다.

축구의 경우 득점 장면, 농구의 3점 슛 장면들을 영상을 다운로드 하면 자동으로 편집하여 DVR 저장 위치에서 별도 메뉴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24년 뉴스 장르로 AI 확대

그리고 최근 Fubo 는 자신들이 보유한 AI 영상 인식 기술을 뉴스 장르로 확대하기 시작합니다.

‘Instant Headline’ 이라는 이름의 이 기술은 실시간 뉴스 중에 방송 중인 내용을 10단어로 압축한 뉴스 헤드라인을 ‘영상 쎔네일’에 제공합니다.

영상 썸네일의 헤드라인들은 뉴스 진행 중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시청자들이 Fubo 앱에 진입하여 뉴스 채널을 시청하기 전에 현재 이 시점의 해당 영상에서 제공 중인 뉴스의 헤드라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우 유용한 기능 아닌가요?)

AI 기술의 쓰임새

Fubo는 라이브 영상 피드의 다양한 개체들을 인식하여 시청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향후 시청자들의 광고 시청 상황 감지 및 타겟 문맥 광고, 커머스 기능 강화 등 AI 기술을 확대해 편의성 이외에도 사업 모델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최근 Fubo는 동종 서비스의 유투브TV의 약진 (최근 800만 가입자로 폭발적 성장) 및 디즈니, FOX, WBD의 ‘스포츠 스트리밍 연합’ 등 자금력이 풍부한 경쟁자들의 움직임 속에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OTT 대연합] 탄생의 의미
메가 스포츠 스트리밍 탄생 2024년 들어 미국의 미디어 산업을 뒤흔들 수 있는 ‘연합’ 이 탄생했습니다. 디즈니, FOX, Warner Bros. Discover (이하 WBD) 등 3사는 1/3 씩 동등 지분을 투입하여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새로운 ‘스포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키로 결정하였습니다. 제2의 훌루 새로운 합작회사는 마치 2007년 당시 미국 지상파와 인터넷 회사들의 연합으로

Fubo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신들의 정체성은 ‘슈퍼 어그리게이터(super aggregator)’ 이고 시청 편의성 차별화가 자신들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주장하며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Fubo가 독자 생존 또는 인수합병의 먹잇감이 될 수 있겠지만 이들의 꾸준한 기술 투자는 다른 스트리밍 회사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AI는 이렇게 사용하는 것! 작은 거인의 움직임에 주목해 보세요.

jeremy797@gmail.co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OTT 현장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유료구독 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이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